본문 바로가기
노후준비 방법

[미국주식] 파이어족 뜻, 목표금액설정 및 방법

by 행은준 2021. 5. 22.

FIRE족이란? 파이어족이란?
- Financial Independance Retire Early의 합성어로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조기 은퇴하는 사람이란 합성어이다.

FIRE족, 파이어족이 되고 싶은 이유는?
- 살면서 돈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지 못하는게 싫어서 입니다. 돈으로 자유를 사게 되면 내가 하고 싶은것을 하고 살 수 있기때문입니다.
- 예를 들자면,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갔다온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쓰고 싶은데..., 오전엔 테니스 운동을하고 오후엔 넷플릭스를 보고 싶은데..., 자원봉사를 하면서 살고 싶은데..., 여러가지 하고 싶은것을 돈이 없어서 못하기 때문에 돈으로 자유를 사는것입니다.

FIRE족,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 필요금액은?
- 현재의 월생활비 x 12개월 x 25년(4%룰)을 곱하면 됩니다.
- 예를 들자면 월생활비 300만원이 필요하면, 300만원x12 = 3600만원x25년 = 9억원이 있으면 파이어족으로 은퇴가 가능합니다.

죽기전에 돈을 다 인출해서 쓰면 어떻게 되는거죠?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준비된 금액을 인출해서 쓰기만 하면 잔고가 없어지겠죠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준비된 금액은 투자를 통해서 잔고가 없어지지않게해야합니다.
- 예를 S&P500 (SPY,VOO)에 투자하여 연평균 7%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면
9억이
→ 9억6천3백만원이 되고
→ 여기서 4%금액(약3천8백만원)을 인출한다면, 약9억2천만원이 되고
→ 다음해 7%수익이 발생해서 약9억9천이 됩니다.
즉, 원금이 주는게 아니고 늘어 나게됩니다.
또한, 인출금액도 늘어나게 되는데 인플레이션 4%를 생각하면 현재기준의 생활비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월 생활비별 파이어족 필요금액
파이어족 원금의 변화
스터디 결과 인출률과 투자비율에 따라 원금이 어떻게 되는지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결론:
- 자신만의 파이어족 월 필요금액을 선정하고 필요금액을 마련한다.
- 만들어진 파이어족 필요금액을 S&P500, 미국주식으로 계속 투자한다.
- 자유를 돈으로 산다.
- 원하는 삶을 산다.

https://hej-channel.tistory.com/8

노후준비하는 방법, 노후 생활비 (국민연금,개인연금,퇴직연금,미국주식배당금)

노후준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자료는 제가 세미나했던 자료를 요약해놓은것입니다. 짧게 요약했습니다. 저도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제 노후준비가 탄탄하지 않다는것을 알게되

hej-channel.tistory.com

미국주식 투자 일기 '21.03.26 << 1억 모으다>> (tistory.com)

미국주식 투자 일기 '21.03.26  << 1억 모으다>>

행복한 은퇴 준비를 위해 기록함 (55세에 은퇴하기) 드디어 주식으로 1억 달성 T.T 10억이 될때까지 10년 20년 지속 투자 합시다. 10년이내에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에 게스트로 나가고 싶습니다 .ㅎ

hej-channel.tistory.com

반응형